뽀로로 음료는 곧 꽉 찬 4살이 되는 저희 아이에게 아마도 가장 많이 사준 음료가 아닐까 싶네요. 처음에는 보리차로 시작해서 이제는 아이가 직접 다양한 맛을 골라서 먹을 정도로 자랐습니다.
점점 더워지는 요즘 아이들 손에 하나씩은 꼭 들려있는, 자칭 어린이 음료계의 뽀통령!
아이가 좋아하기도 하고, 먹이기 편해서 자주 사주면서도 한편으로는 아이 몸에 괜찮은 건지 궁금하기도 하시죠?
오늘은 뽀로로 음료의 원재료와 영양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뽀로로 음료 식품유형 및 원산지 확인하기
뽀로로 음료는 2007년 출시된 이후로 현재까지 15년 이상 어린이 음료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제가 이번에 선택한 음료의 제품명은 '귀여운 내친구 뽀로로 밀크맛'입니다.
사실 우유를 좋아하는 저희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맛이랍니다. 딸기맛과 함께 처음 출시된 맛이라고 하네요.
뽀로로 음료 식품 유형은 '혼합음료'입니다. 제조원은 국내 총 3곳으로 F1은 강원도의 (주)코웰식품, F2는 경북의 (주)튤립인터내셔널, F3는 전북의 (유)삼각에프엠씨 웰빙랜드에서 만들어지고 있네요.
* 혼합음료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별 기준 및 규격」에 따르면, ‘혼합음료’는 먹는 물 또는 동・식물성 원료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가하여 음용할 수 있도록 가공한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봐야하는 것은 출시된 8종 중 뽀로로 보리차, 누룽지차, 밀크맛(탈지분유 0.4%)을 제외하고 5종(블루베리, 딸기, 사과, 바나나, 샤인머스캣)이 모두 과즙음료라는 점입니다. 다만 해당 음료들이 '과채주스'나 '과채음료'가 아니라 '혼합음료'인 이유는 바로 과채즙 함량 때문이죠.
식약처 기준으로 ‘과채주스’는 과채즙이 95% 이상, ‘과채음료’는 과채즙이 10% 이상일 때 붙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과채즙이 10% 미만인 음료는 '혼합음료'로 기재되는 것이죠. 뽀로로 음료에는 제품에 따라 과즙이 1.6~2.0%가 들어있습니다.
적은 함량이라도 아이 몸에 과일의 영양이 들어가면 좋겠지만, 보통 음료에 들어가는 과즙은 보관 기간을 늘리고, 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과즙에 열을 가해 약 5배 이상 농축하는 과정에서 안타깝게도 영양분이 많이 파괴된다고 하네요..
2. 뽀로로 음료 원재료 분석하기
1) 식약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뽀로로 음료를 보면,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안전하고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식약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이란,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제15조(품질인증 신청 및 심사)에 따라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https://www.mfds.go.kr/brd/m_629/view.do?seq=29
이에 따르면, 혼합음료인 뽀로로 음료의 경우에는 칼슘, 비타민B1, 비타민D, 식이섬유 등 영양강화 성분을 첨가함으로써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을 받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뽀로로 음료 원재료명의 젖산칼슘, 비타민B1염산염, 비타민D3혼합제제, 폴리덱스트로스 등이 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교하자면 영양성분이 추가된 것이 더 좋겠으나, 첨가된 재료들이 화학적 수단으로 원소나 화합물에 화학반응을 만들어 얻은 '화학적 합성품'이라는 점은 확인해야겠네요. 물론 화학적 합성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몸에 들어가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먹어야 한다는 것이죠.
예시로 뽀로로 음료 내 비타민D3혼합제제에 있는 '디엘알파토코페롤(DL-α-tocopherol)'을 보겠습니다. 비타민E를 공급해 주는 효과적인 알파토코페롤이지만 천연인 '디알파토코페롤(D-α-tocopherol)'이 아닌 합성 제제입니다. 다른 합성비타민은 천연 비타민과 구조가 유사한 것과 달리 디엘알파토코페롤은 화학구조 자체가 다르다고 합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비타민E의 경우에는 특히 생체 이용률이 높은 천연 제품을 권고하고 있죠.
2) 당가공품
뽀로로 음료를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요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단 맛'이라 생각합니다. 언뜻 보아도 원재료에 단맛을 내는 첨가물이 많이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올리고당가공품(기타 과당, 이소말토올리고당, 폴리글리시톨시럽), 설탕, 효소처리스테비아, 자당 등입니다. 종류도 다양한데요. 이러한 정제당, 인공 감미료 등 당가공품의 과한 음용도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인슐린 민감성을 떨어뜨리고, 지방세포를 발달시켜 아이의 비만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뿐만 아니라 무엇이든지 과하면 독이 됩니다.
3. 뽀로로 음료 영양정보 분석하기
뽀로로 음료의 총 내용량은 235ml이며, 총열량은 75kcal입니다.
주요 영양정보를 보면 탄수화물 20g(6%), 당류 11g(11%), 나트륨 30mg(2%), 지방 0g(0%), 포화지방 0g(0%)입니다.
또한 식이섬유 3g(12%), 칼슘 30mg(4%), 비타민D 0.8㎍(8%), 비타민B1 0.22mg(18%), 아연 1.5mg(18%)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앞선 킨더조이 영양정보 분석과 마찬가지로, 이는 성인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 2,000kcal에 대한 비율(%)입니다.
뽀로로음료는 권장 연령이 따로 없습니다. 때문에 주관적으로 저희 아이가 처음 접했던 3세(권장 열량 1,200kcal) 기준으로 보겠습니다. 뽀로로 음료 1개(75kcal)를 마셨을 때는 권장되는 어린이 하루 간식 섭취 열량(120~180kcal)의 약 50%를 섭취하게 됩니다. 만약 뽀로로 음료 2개를 마신다면 하루 간식 섭취 열량을 모두 채우게 되므로, 다른 간식을 더 주고 싶다면 뽀로로 음료는 가급적 1개 이상은 주지 않아야겠네요!
4. 하늘눈의 온라이트
'하늘눈의 온라이트'에서는 어린이기호식품 신호등 표시제에 따라 해당 제품의 영양성분 색상 등을 정리해 봅니다.
원재료 분석에서처럼, 뽀로로 음료의 경우 당류가 비교적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겠네요.
이 내용은 가공식품의 원재료 및 영양성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선택에 있어 개인의 건강 상태 및 필요에 따라 영양성분의 중요성은 다를 수 있기에, 이 글이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 상황에 맞는 최선의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킨더조이 원재료 및 영양성분 분석하기 (4) | 2024.03.29 |
---|---|
어린이 기호식품 신호등 표시제 알아보기 (0) | 2024.03.26 |
가공식품 산업의 기술 혁신과 발전 (0) | 2024.03.15 |
가공식품 패키징과 환경: 지속 가능한 솔루션 (0) | 2024.03.15 |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가공식품 선택법 (2) | 2024.03.15 |